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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상식

현대차가 기아차를 인수한 과정 그리고 삼성의 자동차 산업에 대해서

 

( ※ 해당 코칭은 2013년 10월 20일에 작성 되었습니다 날짜를 꼭 비교 해보시길 바랍니다 !!! ) 

 

( ※ 모바일로 보시는 분들은 가로 모드로 보시면 더욱 좋습니다 !!! )

 

 

 

 

 

 

 

역대 우리나라의 많은 M&A 중 1위로 꼽히는 사례로 꼽히는게 어떤 딜일까요?

 

 

 

 

바로 벌써 14년이 지났지만 현대차가 기아차를 인수한 딜

 

전문가들에게 역대 최고의 M&A로 꼽히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현대차가 기아차를 어떻게 어떤 과정으로 인수했는지 모를텐데요

 

이번에 그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기아차 사태 

 

기아차는 1998년 기준 재계 8위에 달하는 재벌이었습니다


그러나 무리한 사세확장과 잘못된 판단에 따른 과잉투자로 자금이 경색되고 부채가 늘어나게 됩니다

 

(참고로 당시 CEO였던 김선홍의 자만심과 오너놀이로 기업을 파탄으로 이끌었단 의견도 많습니다)


결국 부도의 위기로 몰리게 되었습니다

 

이게 1997년 상반기의 일이고, IMF사태의 전주곡이었습니다

 



2. 기아차 부도 유예 그리고 삼성

 

 

 

정부에서는 기아차의 부도가 미칠 파장이 너무도 큼을 잘 알기에 임시방편으로

 

2개월간 부도유예라는 지금은 상상할 수 없는 파격적인 조치를 취합니다


쉽게 말해 2개월의 시간을 줄테니 정상화 해라 했던거죠


그런데 이게 가능할까요?

 

돈줄이 말랐으니 대금결제를 못해 협력사들은 부도가 나고 부품공급 차질로 라인도 못돌리는

 

악순환이 계속되니 조기정상화는 물건너가게 되고 결국 기아차는 법정관리가 진행됩니다

 

이게 1997년 10월 22일 입니다


그후 채권단은 기아차를 국제입찰로 팔기로 결정하지 이게 1998년 7월 6일 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참 재미있는 이슈가 있는데 바로 삼성자동차 입니다


이건희 회장이 자동차 광이란 사실은 대부분 잘 알고 계씨죠>

 

삼성은 1994년 12월 5일 닛산자동차와 기술도입 계획을 상공부에 제출하는 것으로

 

자동차 사업에 본격 진출 합니다


하지만 자동차 산업이란게 완제품만 생산하는게 아닌 그 완제품을 만들기 위한 부품산업까지

 

영위해야 하기에 엄청난 투자가 소요되는 것이고 게다가 기술개발에도 엄청난 시간과 자금

 

그리고 노력이 필요 합니다


이런 것을 극복하려고 삼성은 사력을 다했습니다

 

그리고 부푼 꿈을 안고 SM5시리즈를 출시하려 노력하고 있었습니다

 

 

 

 

위 기사는 동아일보 97년 8월 23일 기사 입니다


보면 알겠지만 삼성은 자동차 사업을 진출하기로 결심하며

 

93년 10월 삼성생명이 기아차 주식을 약 10% 매집 했습니다

 

이로 인해 기아차와 삼성의 관계는 매우 악화 되었습니다

 

삼성이 기아차를 인수하려는 의도로 해석이 되었기 때문 입니다


삼성은 96년 쌍용차도 인수합병을 추진하려 했었습니다


또 주목할 부분이 97년 6월 4일 '삼성차의 국내자동차 산업의 구조개편 필요성과

 

정부의 지원방안'이란 삼성 전략실에서 만든 보고서가 유출이 되어 파장을 낳아

 

이 이슈는 기아차를 부도한데는 뒤에 삼성이 있기때문이란 의혹제기에 구실이 되었습니다

 

실제로 기아차는 이로 인해 삼성을 고소하고 99년 국정조사에서 까지 이문제가 거론이 될 정도였습니다

 

 


3. 현대차의 기아차 인수 과정

 


 

그렇다면 과연 현대차가 기아차를 인수할 의도가 애초부터 강했을까요?

 

 

 

위 기사를 보면 알겠지만 현대차는 기아차를 인수할 강력한 의지가 초기에는 없었습니다


현대차 입장에서는 기아차가 사라지면 쉽게 독점이 가능하였다는 판단이 작용했단 관측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당시 현대차가 기아차를 인수하는 과정에서 수많은 루머가 만연했습니다

 

 

 

 

 

 

 

위와 같이 기아차 인수 문제는 세간의 관심사였고 다이나믹 했습니다


결국 98년 8월 21일 기아차 국제 공개입찰 서류제출이 마감이 되었고


4개사가 입찰에 참여 합니다


1. 현대

2. 대우

3. 삼성

4. 포드


당시 응찰업체 모두 기아차의 부채 탕감을 요구하고 액면가 이하의 응찰액을 제시하여 유찰 됩니다


자세히 보면 현대와 포드는 주당 액면가 5천원 이하를 써냈고, 기아차의 부채탕감까지 요구하여 자격상실

 

삼성과 대우는 주당 액면가는 5천원 이상을 써냈지만 부채탕감을 요구하여 자격상실


이어진 2차입찰에서 삼성의 기아차 인수 의지는 결연했습니다 왜냐하면

 

 

 

 

위 기사와 같이 자동차 빅딜이 기사화되고 있었기 때문 입니다

 

기사화가 된단건 그만큼 윗선라인에서 이미 교통정리중이란 거겠죠?

 

요지는 삼성이 기아차를 인수하지 못한다면 삼성자동차는 퇴출당한다는 거죠


2차입찰 결과는 어땠을까요?


포드가 기아차의 부채규모가 너무 커 인수를 포기하게 되고 결국 현대, 대우, 삼성 3사가 응찰을 했습니다


98년 9월 23일 결과가 나왔는데 3사가 모두 부채 탕감 관련 부대조건을 걸어 결국 무산 됩니다


이후 정부는 공개입찰을 전경련은 빅딜을 주장 합니다



3차입찰이 다시 진행되고 결국 98년 10월 19일

 

입찰사무국은 현대차를 낙찰자로 대우차를 예비낙찰자로 선정 합니다


당시 포드도 응찰했지만 아시아차 주식인수가격을 액면가 이하로 적어내 실격,

 

삼성차는 가장 낮은 점수로 탈락했다 발표 했습니다


그 이후 현대차는 채권단으로부터 기아차 3조 2천 800억, 아시아차 1조 5천 800억의 부채를 탕감해주고

 

2조 5천 200억을 출자로 전환해주는 파격적인 도움을 받았습니다


총 7조 4000억의 부채탕감.. 인수가격은 약 1조 1천 781억..

 

물론 기아차의 부채가 많았다는걸 감안해도 파격적인 인수였습니다

 

정부의 입장이 드러나는 대목 입니다 

 

기아차를 빨리 손에서 버리고 싶은..



4. 기아차 인수실패 이후 삼성자동차

 

 

 

 

 

아까 말한 자동차 빅딜은 위 기사를 보면 자세히 알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빅딜은 정부 중재로 이루어 지고 삼성자동차와 대우전자를 빅딜하는 거였습니다


삼성이 자동차를 내주고 대우전자를 가져가는 것..


근데 이게 백지화가 되고 결국 1999년 6월 30일 삼성차는 법정관리를 가게 됩니다

 

 

 

 

1998년 야심차게 SM5를 내놓았고.. 지금도 명차로 꼽히는 그 삼성의 첫차를 출시하고

 

본격적으로 팔기 시작할 무렵..


삼성은 눈물을 삼키며 자동차사업을 접어야 했습니다


이때 이건희 회장은 삼성생명 400만주를 출연해 삼성차 부채 2조 4500억을 탕감하는데 사용 합니다


당시 언론에서는 삼성의 자동차 산업 철수에 정부가 삼성에 명분을 주고 삼성은

 

명예롭게 퇴장한다 표현 했습니다


이렇게 삼성의 자동차 산업의 꿈은 끝났습니다


 

 

 

5. 마치며


삼성이 자동차산업을 계속 했다면 어땠을까요? 이 주제는 아직도 회자될 정도 입니다 


가장 큰 이유는 현재의 현기차의 행태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이 과거 그 어느때보다도 높기 때문일텐데요

 

그리고 그 불만의 근원은 현기차의 독점, 내외수 차별일 것이고



과연 삼성이 자동차 산업을 계속했다면 어땠을까요?


당시 삼성은 자동차산업을 접고 반도체신화를 이어내 현재의 삼성전자로 도약하는 중요한 시기를 맞습니다


이런 시각에서 접근한다면 삼성이 자동차 산업을 계속했다면 분명 자동차에서 소기의 성과를 이루고


현대차의 독과점을 막을 수는 있었겠지만 반도체 신화까지 이루었을지는 개인적으로 의문 입니다 



역사가 평가해주겠죠 그리고 그 역사는 지금도 진행중 일테구요

 


 

도움이 되신 분들은 하단의 손가락 추천하기 한번 꾸욱 !!! ^^

 


 

 

출처 - 일간베스트저장소  - 일베겨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