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해당 코칭은 2013년 12월 27일에 작성 되었습니다 날짜를 꼭 비교 해보시길 바랍니다 !!! )
( ※ 모바일로 보시는 분들은 가로 모드로 보시면 더욱 좋습니다 !!! )
STX그룹(재계 13위) 붕괴 : 셀러리맨의 신화 모래성 처럼 무너지다
4월 9일 STX조선해양 채권단 공동관리 즉 자율협약 체제 전환 ~ 현재 그룹 붕괴 됨
STX팬오션, 건설 : 법정관리
STX조선해양 : 자율협약 중이며 현재 2조 7000여억 투입 했으나 추가 1조 8000억 지원 필요
STX에너지 : 오릭스에 헐값에 매각 후 현재 GS-LG컨소시엄 인수 예정
강덕수 회장은 세금도 못내고 있음
동양그룹(재계 38위, 한때 5위) 몰락 그리고 Moral Hazard의 극치
동서지간인 오리온그룹에 SOS 요청 이후 거절 직후
9월 30일 (주)동양, 동양레저, 동양인터네셔널, 법정관리로 비극이 시작 ~ 현재 그룹 와해 중
동양증권 창구로 동양계열사들 회사채 및 CP(어음)을 불완전판매하여 투자자에 막대한 손해
증권 직원 2명 자살
동양그룹의 창업주의 사위인 현재현 회장은 검찰 조사 중
동부그룹(재계 17위) 김준기 회장의 굴복 그리고 기업은 현재 구조조정 中
STX, 동양 사태 이후 금융당국의 기업 펀더먼털에 대한 감시가 그 어느때보다 높아졌던 11월
그 화살의 첫 타깃이였던 동부그룹
2조를 쏟아부은 끝에 올해 흑자전환한 김준기 회장의 집념의 동부하이텍까지 포기하는 내용을 포함한
3조원에 달하는 자구계획안을 11월 17일 일요일에 전격 발표
한진그룹(재계9위) 대한항공의 한진해운 구하기 그리고 현재 구조조정 中
10대그룹에 터줏대감이였던 우리나라 유일의 육해공 종합물류기업인 한진그룹
보유하던 알짜 지분인 S-Oil 지분 3000만주(약 2조 2천억) 매각, 부동산 등 투자자산 매각, 비행기 13대까지 매각
총 3조 5000억에 달하는 자구계획 12월 20일 발표
그리고 12월24일 한진해운의 벌크 전용선 사업부문 3000억에 국내 사모펀드인 한앤컴퍼니에 매각 기사화
(주식 인수금 3000억, 1조 상회 부채 털어버릴 수 있음)
수익성이 나빠져 있다는 것을 표면적으로 드러내는 Signal이라 볼 수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이제 더이상 재무구조가 취약한 기업에는 금융당국, 채권단의 압박은 경고로만 그치는 것이 아닌
동부, 한진, 현대그룹은 STX, 동양사태의 교훈 탓인지 자기들이 더 큰 규모의 자구계획을 발표하며
살아남으려 하고 있습니다
2. 확실한 Cash Cow의 부재
3. 시장에서의 신뢰가 이전부터 부족
4. 오너의 힘이 매우 강함
또 그게 더 심화될 것이라 생각 되어 집니다
삼성, 현대, LG, SK, 롯데의 입지는 더욱더 단단해지는 형태로 진행되는 것이 지금으로서는
어쩔 수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도움이 되신 분들은 하단의 손가락 추천하기 한번 꾸욱 !!! ^^
출처 - 일간베스트저장소 - 일베겨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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