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뉴시스】최성욱 기자
숙박, 식사 등 모든 일정이 묶여진 패키지여행 상품 대부분에서 추가비용이 소요되며
저렴한 상품일수록 추가비용이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주로 중국이나 동남아여행 상품에 대한 상품정보 개선을 요구했으며 패키지여행
상품 분쟁은 계약취소 문제 때문에 많이 발생했다.
한국소비자원과 한국관광공사가 공동으로 해외패키지 여행상품에 대한 실태조사를 벌인 결과,
상품가격이 낮을수록 추가비용을 부과하는 경우가 많았고, 상품가격 대비 추가비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23일 밝혔다.
패키지여행 상품에 세금, 가이드/기사 팁, 선택관광 비용 등 추가비용이 모두 포함된 경우는 17%에 그쳤으며
상품가격 대비 추가비용 비율이 평균 34.4%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30만원 미만의 저가 패키지상품의 경우 추가비용 비율이 86.4%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거의 대부분의 상품에서 추가 비용이 들었으며 비용 측면에서 일반상품과 차이가 없었다.
패키지 여행상품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는 54.2%로 나타났으며 항목별로는 여행지/일정, 숙소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반면 가이드/인솔자, 상품정보 제공수준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상품정보 제공과 관련해 소비자가 개선을 희망하는 항목은 불포함 내역(60%), 선택관광 정보(43.7%),
여행일정(42.5%) 순으로 조사됐으며 지역별로 중국은 불포함 내역, 동남아는 선택관광 정보가 개선되기를
원했다.
패키지 여행 관련 소비자피해는 주로 계약 취소(36.4%), 계약불이행 또는 불완전이행(31.5%),
부당행위(23.8%), 물품구매(6.8%)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행사에 대한 만족도에서는 5점 만점을 기준으로 하나투어(3.71점)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노랑풍선(3.68점), 모두투어·롯데관광·참좋은여행(3.66점) 등의 순이었다.
소비자원과 한국관광공사는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해외 패키지 여행 소비자의 권익 보호와
여행시장의 구조적 개선을 위한 여행상품 정보제공 표준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secret@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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